MENU

Comments Off on 서비스형 은행(Baas)서에 핀테크(Fintech) 은행으로 Analytics, Banks, Fintech news, Global trends

서비스형 은행(Baas)서에 핀테크(Fintech) 은행으로

By Life.SREDA

핀테크는 현재 진행형이며 자연 진 화 단계에 있습니다. 지난 3년은 소 위 <<칫솔>> 시대로서, 한 가지 기능 만을 수행하기에 그 누구보다 잘 할 수 있고, 그 누구와도 대체 불가능하 고 매일 매일 사용되는 시대였습니다. 2015년은 모두가 다 기다려온 전환 점이 되는 해로서 모든 서비스가 다른 분야와 어떠한 방식으로든 통합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진보한 고객은 전 혀 다른 재료들을 가지고 케잌을 만들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다수의 고객은 매끄럽게 서로 이어 져있기에 하나의 서비스에서 다른 서 비스의 데이터를 손쉽게 이용하고 공 동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편안한 서비스 생태계를 원합니다.

Download Korean , Japanese or Chinese version of a Report

or  Download A Full English Version

I. I. 핀테크 융합은 초 기의 부문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세계에 있는 핀테크 회사들은 은행 예 금 체인 의 서비스 거의 대부분을 대 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 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 게 됩니다. 은행이 제공하는 각종 서 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 있다면 우리에게 은행이 계속해서 필요할까? 실제로 최근의 핀테크 스타트업 회사 들은 서비스를 조합하고 하나로 통합 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사례 2016년 3월, 미국의 로보 어드바이저 (robo-advisor)인 Wealthfront 사는 새로운 버전의 재산 관리 서비스를 내 놓았습니다. 이 서비스는 Venmo와 Redfin과 같은 서비스를 도구들을 통 합하여 고객이 소유한 금융 자산에 대 한 좀 더 완전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줍니다.

은행인 Moven, Payoff(개인 신용 카드 사용 금액 지불 도구)와 CommonBond(학 생 대출 재융자 서비스 제공)는 디지 털 금융 혁명을 시장에 가져오기 위한 파트너십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 파트 너십은 은행 업무 시 모바일 기기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신용 카드를 지 녔거나 학생 대출금이 있는 고객들에 게 어필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들을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파트너들은 고 객이 새로운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동 기를 부여하는 경우에 인센티브를 제 공받았습니다. Square는 Intuit QuickBooks, Xero, IFTTT, Stitch Labs, Bigcommerce, 및 Weebly 등다양한 서비스가 현재 현재 제공되고 있는 그들의 새 App Marketplace이자 상업 공간에서 무 엇을 할 수 있을 까에 대한 고민을 시 작하였습니다. 재금융과 개인 신용 회복에 집중 하는 시장 선도 회사인 Prosper는 BillGuard PFM 앱(2015년 9월, 3천 만 달러에 인수)을 다시 내놓았습니 다. 이는 고객의 전반적인 재정 관리 에 원스탑 창구를 제공하는 움직임 이였습니다. Prosper는 비록 고객이 Prosper로부터 대출을 받지 못하더 라도 모바일앱이 잠재적인 고객을 끌 어들이는 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하였 습니다.

EU 사례 독일의 온라인 은행인 Fidor는 “European Square”인 SumUp 인수와 함께 mPOS를 시작하였습니다. Fidor 는 써드파티 사업자로부터 중개 서비 스, 귀금속 매매, 시민 기금 지급 및 고객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대출 관련 글을 게시하여 다른 고객이 돈 을 대출 해 주는 P2P 대출 등 25개 의 상품에 대한 각각의 사용자 경험 과 프론트 엔드 솔류션을 제공합니다. Matthias Kröner는 이러한 방식을 “ 은행업무 허가권으로 방어하는 시장” 이라 설명하였습니다. 세계 최초의 P2P 대출사인 Zopa는 최근 U.S Metro에서 상업 은행을 만 든 Vernon Hill이 시작한 런던의 한 신생 은행인 Metro Bank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를 통해 은행은 영국 에 기존에 없던 우리의 플랫폼을 이용 하여 돈을 빌려줄 수 있게 됩니다”라 고 Zopa의 CEO인 Mat Gazeley는 말 했습니다. Zopa와 Metro의 연합은 자 금을 필요로 하는 대출 기관에는 돈을 제공하고 Metro에는 매력적인 이익 을 안겨줄 것입니다.

Peter Thiel이 후원하는 독일의 스타 트업이자 미래의 은행 계좌 개설에 착 수한 Number26는 런던 기반 P2P 송 금 회사인 TransferWise와의 합병을 선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Number26 고객은 인앱 액세스를 통해 저 렴한 국제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Number26 앱 안에 핀터크 허브를 구축하여 세계 에 있는 가장 좋은 은행업무 상품을 고객이 탭 한번만으로 이용할 수 있도 록 하는 것입니다.” 라고 회사 관계자 는 말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사례 2015년 10월, 방갈로르에 기반을 둔 mPOS 스타트업인 Ezetap은 자국내 가장 큰 지갑 서비스 제공자(Paytm, Mobikwik, FreeCharge)와 함께 상 인들에게 모든 지급 방식에 대응하 는 통합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 해 모바일 지급 승인 기능을 시작하 였습니다. 호주에 기반을 두고 있는 Tyro Payments의 최고 경영자인 Jost Stollmann은 서로 상호 작용하는 서비스 를 고안하는 혁신적인 회사에 의해 이 루어지는 새로운 금융 서비스 경제가 출현하는 것을 보기 원하다고 하였습 니다. 그는 또한 핀테크 기업가들이 대형 은행에 맞서기 위해 서로 협력하 길 바란다며 이를 통해 그들의 스타트 업에 대한 투자가 혁신을 천천히 이 룰 것이라 믿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들 의 비즈니스가 대형 은행에 팔리고 도 입되기 보다는 은행의 고객과 수익을 뺏아올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나는 이를 생태계라고 부르겠습니다.” 

살아남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가? 절반도 되지 않는 40%의 회사들이 2009년과 2010년 즈음에 펀딩을 통 해 Seed 또는 Seed VC를 모집하였 습니다. 2009년과 2010년에 Seed를 모집한 225개의 회사(22%)는 M&A 와 IPO를 통해 6번의 펀딩 안에 모 집을 완료하였습니다(총 226개의 회 사 중 1개의 회사만 6번의 펀딩 이후 에 모집을 완료함). 9개 회사(0.9%)가 2009년과 2010년의 Seed 모집을 통 해 $1B 이상을 모집하였습니다(모집 종료 후 또는 모집 동안). 77%의 회사 는 사업을 그만두었습니다. 56% 회사 는 Seed 이후에 계속 모집하였으며 2 번째 모집 기간 이후에도 계속 모집 할 수 있었습니다. 다르게 이야기 하 자면 첫 번째 후속 모집 기간보다 두 번째 후속 모집 기간에 자금을 모집하 기 쉽다는 것입니다(이 전에 언급하였 듯이 40%의 회사만 후속 모집 기간 에 자금을 모집할 수 있었습니다). 후 속 모집 기간 동안, 모집된 금액의 차 이와 중간 금액의 차이는 크게 벌어졌 으며 이는 거대 기금 모집이 이루어지 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Series B는 어려움을 겪었는 데 이유는 매우 단순하였습니다. 불신이 사라지지 않 고 지연되었으며 이로 인해 회사 발전 에 대한 냉정한 시선이 증가하였습니 다.

Series B는 능력을 증명해야 하 는 순간에 서 있으며 약속했던 내용 들은 실적과 계획으로 드러나야 했습 니다. Series B는 회사가 확장을 시 작하기 전에 수완이 좋은 투자자들이 소유권을 끌어올리는 시점에 서 있습 니다. Series B는 성장에 앞서 천천 히 발전이 이루어지기에 사랑받지 못 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이는 스타트업 성장 단계에서 황무지와도 같은 시간 입니다. Series B는 확신을 서서히 주 입하는 능력에 기반하여 모집하였습 니다. Series B를 모집할 때 자리 잡 는 데 시간이 걸리는 무역 팀을 고용 하고, 때로는 고용에 실패하기도 하기 에 모든 직원들을 배치하는 동안 지치 기도 합니다. VP를 모두 고용하여 구 성하였다는 것은 이제 성장을 위한 기 반을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러한 과정 동안 회사는 매우 약한 상 태가 됩니다.

해당 산업이 2016에도 계속에서 성 장할 것인가에 대한 의견은 아직 분 분합니다. Speaking recently to Inc. magazine, fintech enthusiast Max Levchin (ex-PayPal, now – Affirm) cast a cloud over funding prospects heading in to the next year. 핀테크의 열렬한 지지자인 Max Levchin(전 Paypal, 현 Affirm) 는 Inc. 잡지와의 대화에서 다음해 펀 딩 전망을 어렵게 보았습니다. “핀테 크 분야는 2015년보다 Seriese B에 대해 자금을 모집하는 것이 2016년에 더 힘들어 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

다” 라고 그는 이야기 했습니다. “벤 처 자금에 의해 작은 규모의 투자들이 너무 많이 이루어져 과포화 상태라 바 라보거나 최소한 과투자 된 상태라 보 는 인식이 있습니다.” “다수의 M&A 가 이루어지거나 실패 사례들이 나올 것일라 예상합니다.”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VC 회사인 Golden Gate Ventures는 한 보고 서에서 2020년까지 매 해마다 최소 250건의 M&A가 발생할 것이기에 동 남아시아 지역에서 인수 합병이 대세 가 될 것이라 전망하였습니다. 이는 2015년 대비 500% 이상 증가한 양입 니다. “미국에서는 성공적인 출구 전 략에 주식을 상장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NASDAQ 혹은 LSE에 상 장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금전적인 이 익은 투자자와 기업가 모두에게 상당 히 건전하게 그들의 투자에 대한 이 익이 발생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Golden Gate의 지점장인 Vincent Lauria는 설명합니다. “In Southeast Asia, it’s the opposite: a trade sale will often result in larger financial returns than going public, especially if the acquirer has a strong strategic interest in the region,” he adds.

Anh-Minh Do는 그의 글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동남아 지역에 있 는 회사들이 Didi Dache 및 Kuaidi Dache로부터 배워야 하는 한 가지 교 훈이 있습니다” “재정이 탄탄한 다국 적 스타트업이 해당 지역의 동남아 회 사가 태만하게 있는 시장의 점유율을 뺏어 오려고 하는 경우에만 계속해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중 국에서 일어난 일들이 앞으로 5~15 년 사이에 동남아에서 일어날 것(지역 에 따라 다소 차이 있을 수 있음)이라 는 일반적인 가정을 믿는다면 해당 지 역들은 주의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이것의 교훈은 매우 분명합니다. 동 남아시아에 있는 회사들은 시장 통합 에 대한 생각을 시작하고 계획해야 합 니다.” “합병이든 뭐든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어떠한 입장을 선택하든 지 자존심은 버리세요.”

II. US\UK 이외의 지역에 있는 핀테크는 서비스형 은행 플랫폼 없이 성장 어려워 금융 산업은 종합적인 금융 서비스 를 제공하는 거대한 기계였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 현재 은행에서는 특별 히 결격 사유가 없는 한 대부분의 금 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 격 사유가 없는 한’이란 말은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에 대한 은행과 핀테크의 가장 큰 핵심적 인 차이점은 바로 민주화입니다. 은행 들의 금융 서비스 산업을 지배하기 위 한 노력은 예전부터 계속되어 왔지만 핀테크가 대두함에 따라 상황이 급격 히 변하였습니다. 이에 은행들은 그들 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줄 가치사슬을 잃지 않기 위해 기존 서비스와 핀테크 를 결합하는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Square는 상업 공간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 까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였습 니다. CEO인 Jack Dorsey는 그의 회 사가 모든 것을 만들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따라서 우리는 다수의 API를 공개하 였으며, 해당 시장에서 써드파티는 우 리의 생태계를 확장시키는 기능과 서 비스를 제작할 것입니다.”

독일의 온라인 은행인 Fidor(라틴어 로 신뢰라는 단어에서 유래)는 2009 년 독일에서 사업을 시작하여 베를린 과 뮌헨에 사무실이 있으며 런던에 도 5명의 직원이 있습니다(Fidor 사 는 2015년 9월부터 영국에서 비즈니 스를 시작함). Fidor는 자국 시장에서 써드파티 사업자로부터 중개 서비스, 귀금속 매매, 시민 기금 지급 및 고객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대출 관련 글을 게시하여 다른 고객이 돈을 대 출 해 주는 P2P 대출 등 25개의 상품

에 대한 각각의 사용자 경험과 프론트 엔드 솔류션을 제공합니다. Fidor의 CEO인 Matthias Kröner는 이러한 방식을 “은행업무 허가권으로 방어하 는 시장”이라 설명하였습니다. 핀테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명 중의 하나로 손꼽히며, 베스트 셀러 인 “디지털 은행(Digital Bank)”, “ 가치 웹(ValueWeb)”의 저자이며 BB Fund 런던의 지점장인 Chris Skinner는 2009년에 다음과 같이 예 상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아마도 전 체 소프트웨어를 사는 것보다사용하 는 응용 프로그램의 비용만 지불하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에 친숙 할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예전에는 많은 비용 이 들었지만 현재는 무료이거나 거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이는 현재 은 행업무 서비스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 이기도 합니다. 은행업무는 플러그 앤 플레이 앱과 같이 사용자의 비즈니스 혹은 생활 방식에 맞게 조합하여 이 용할 수 있게 되고 있습니다. 은행업

무 서비스가 SaaS와 같이 제공되어서 는 안될 이유는 없습니다.” “저축 예 금 계좌에 따라 모든 서비스가 한 패 키지로 제공되던 기존 은행의 방식은 실패작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일부 은 행들은 라벨을 바꾸고 기존 서비스를 나누어, 기업들이 원하는 서비스만 구 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것 바로 미래의 은행이며, 기존 은행 들인 마진이 전혀 없는 모델과 서비 스 경쟁을 할 것을 고려하고 대비해 야 합니다.”

BaaS 플랫폼 중 최고의 예로는 The Bancorp(미국에서 75,000,000개 이 상의 선불 카드 유통시킴, 100개 이상 의 비은행 자사 브랜드 파트너 존재, 연간 처리 규모가 2320억 달러)가 있 습니다.” 시작부터 우리는 그림자처 럼 우리와 함께 묵묵히 일해주는 회사 에 대부분의 시간과 노력을 들였고 이 들의 목표를 가장 먼저 이루어 주고자 하였습니다. 우리는 뒤에서 그들에게 가이드와 혁신적인 생각, 성공하기 위 한 업무 지원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지점이 없는 상업 은행이지만 처음 보다 굉장히 많이 성장하였으며 자사 브랜드 은행업무 및 기술 솔루션을 사 업적 스타트업부터 포춘 500개 사에 이르는 비은행 회사에 제공하는 진정 한 금용 서비스 리더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컨셉은 실행에 옮겨졌는 데 이 는 오픈 뱅크 프로젝트에 의한 것입 니다. UK 정부는 개방 데이터와 오픈 API를 은행업무에서 사용할 것을 장 려하고 있으며 금융 기관 사이에서 정 보를 교환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국가 계획의 프레임 안에서 최초의 사기업 은 다른 은행의 고객 데이터를 조합하

는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 입니다. 2016년 3월, 플랫폼형 은행업무라고 부르는 독일의 핀테크 ‘스타트업 공 장’인 FinLeap은 자신들의 최근 벤처 사업을 공개하였습니다. 베를린에 기 반을 둔 회사인 FinLeap은 개인이 한 다면 고되고 힘들겠지만 핀테크 서비 스의 진형에 힘을 실어주도록 고안 되고 정식 면허를 가진 디지털 은행 인 solarisBank를 통해 근본적인 규 제와 금융 기술 인프라에 투자하고 베 팅합니다.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 공하기 위해 기존의 은행업무 허가권 과 기술을 가진 돼지 저금통의 필요성 을 직면하여 좌절을 겪는 FinLeap의 자체 스타트업을 위해 solarisBank는 다양한 현대 은행업무 API를 포함하 는 모듈 기반 은행업무 툴킷을 개발하 였습니다. 2015년에 이루어진 주요 개발 사항 중 하나는 은행 서비스의 오픈 소싱 이였습니다. Chris Skinner는 다음 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거의 7년 전 블로그를 통해 잠시 서비스형 은행 (Banking as a Service 혹은 Baas)

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가까운 미래에 누구든지 앱과 API, 분 석을 통해 자체적으로 은행을 만들것 이다라고 예측하였습니다. 이러한 전 망의 핵심 내용은 바로 API를 통해 은 행업무 프로세스가 오픈 소스화 된다 는 점이였는 데 2015년이 되자 비로 소 이루어졌습니다. 아직 현재 진행형 이기에 벌써 다 이루어졌다라고 하는 것은 어렵지만 자발적으로 고객의 요 구와 규제 조치에 맞추어 현재 확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픈 소싱의 주인 공으로는 영국의 Anna bank와 스페 인과 미국의 BBVA도 있습니다. 2015년 12월, LetsTalkPayments. com은 다음과 같이 “당신의 제품을 불티나게 팔리게 할” 핀테크 스타트 업을 위한 12개 분야의 63개의 놀라 울 정도로 유용한 API를 선정하였습 니다. API는 개발자들이 컨텐츠와 다 른 서비스를 넘나드는 응용 프로그 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인프라입니 다. 핀테크 스타트업은 지속적으로 기 존 금융 서비스에 지장을 주기 때문 에, 은행들은 개발자들이 매우 세분화 되어 개인의 필요를 충족하는 앱 솔 루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오픈 API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 다. 이는 미래의 고객들을 끌어오고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Think Different Group의 최고 의사결정자(Chief Thinker)이며 Life.SREDA BB Fund 의 파트너인 David Brear와 Santander Inno Ventures의 Venture Partner인 Pascal Bouvier는 금융 서비스를 통 합하여 제공하는 것은 새로운 채널로 의 변화이며, 제품과 파트너십은 확 장되어야 하고, 플랫폼형 은행업무 (Banking as a Platform 혹은 BaaP) 가 기존 은행보다 훨씬 더 나은 형태 의 대안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현 금 용 서비스 산업을 플랫폼으로 조직하 지 않은 것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 니다. 현재 비즈니스 모델인 은행과 보험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서로 협조 하여 네트워크 효과가 일어나도록 하 지 않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까지도 은행과 보험사는 완벽한 중개인이였 습니다. 부채를 만들거나 보험을 인수 하는 결정을 내리는 가장 좋은 위치 에 있었습니다. 누구도 현재 업체들보 다 더 나은 대출 방법과 보험을 알지 못한다면 파트너와 플랫폼을 만들 이 유가 있을까요?” 세 번째 이유: “우리 는 고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은 행업무(BaaP)를 위한 플랫폼 전략 개 발의 성공은 대규모의 문화와 기술 사 고방식의 변화에 크게 의존할 것이 분 명합니다.

아시아에서 만나본 초창기 단계에 있 는 핀테크 스타트업 대부분은 인력의 80%를 통합과 허가권을 얻는 데 사 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비논리적인 일입니다. 미국과 유럽에 있는 이들 의 성공 모델들은 BaaS 회사들이 새 로운 제품을 내놓기 위해 빠르고 저렴 하며, 쉬운 통합을 제공하기에 80%에 해당하는 인력을 제품 개발에 배치했 었습니다. BaaS 회사들은 핀테크 스타트업이 다 른 나라에서도 사업을 확장할 수 있 도록 도움을 줍니다. 택시 유사업체( 예: Uber)나 전세계로 빠르게 확장되 어 나가는 생산성 앱을 개발하는 스타 트업 등 다른 분야의 스타트업과는 다 르게 핀테크 회사들은 사업을 확장하 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물리적으 로 한 나라에만 위치하고 있지만 기술 적으로는 서비스를 전세계를 대상으 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로 확 장될 경우 이익이 크게 증가할 기회 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 확장 의 장벽이 높기에, 겨우 25개의 핀테 크 스타트업(50개의 핀테크 유니콘과 5000개 이상의 핀테크 스타트업이 존 재한다는 것을 고려)만 가까스로 해 외 진출에 성공하였습니다. 핀테크 스 타트업의 해외 확장 성공 요인으로는 규제, 시작 기회, 전문 네트워크, 자국 내 성공여부, 지역 산업체와의 업무경 험, 지역 생태계, 비즈니스 모델의 경 쟁성과 유연성이 있습니다.

han Silva는 총장 이 10대 때 코딩을 배운 점을 지적하 며 말하였습니다. “투자자들과 기업 가들은 규제 기관에서 허가를 내주지 않을 것을 알기에 이 나라에서 새로 운 은행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라 고 그는 말하였습니다. BOE와 FCA 법에 의해 새로운 사업자들은 초기에 1백만 파운드의 자본만 소유할 수 있 습니다. 지원자들은 위험가중자산의 4.5%에서 Tier 1에 해당하는 자기 자 본이 필요하며 특히 기존 은행에 적 용되는 이전 법령에서는 9.5% 미만 이 필요합니다. UK 은행이 되기 위해 서 최소 2천만 파운드의 자본이 필요 하며 이는 단지 허가권을 얻기위한 최 소 금액입니다. Bank of England는 스타트업에 좀 더 시간을 주어 Basel III에서 요구하는 추가 자본금을 마련 하도록 재량권을 사용할 것이라 말했

III. 핀테크 은행: Uber에 서 Tesla의 사용자 경험 까지 만약에 은행이 해체된다면, 은행이 제 공하던 서비스를 대체할 각각의 핀 테크 회사가 존재할 것입니다 . 하지 만 여전히 한 가지 문제가 남게됩니 다. 바로 은행이 사람들의 계좌를 가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에 게는 10년 전과 같은 이유로는 아니 지만 여전히 은행이 필요합니다. 세월 이 흐르며 은행은 일종의 ‘창고’와 같 은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핀테크 스타 트업과 함께 고객 각각에 대한 서비스 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핀테크의 제2의 물결 “핀 테크 은행”이란 무엇인 가? 온라인 송금 스타트업인 KANTOX의 CEO인 Philippe Gelis는 약 1년 전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2~5년 사이에 올 핀테크의 제2의 물결은…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기본 요소에 기 반한 은행일 것입니다.”

1. 핵심 은행 업무 플랫폼을 기초부터 개발, 2. API 레이어가 써드파티에 연결되도록 함, 3. KYC 인프라 및 프로세스와 규정을 준수, 4. 다른 은행으로부터 독립적이 며 제한없이 고객의 자금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은행업무 허가권 지 님, 5. 고객층/CRM(핀테크 은행은 자 체 고객을 소유할 것이며 또한 고객 업무 지원 팀도 존재 할 것임) 미래에서 직접 청약하는 상품은 “자 금 보유”만 가능한 “핀테크 은행”이 며 이는 은행 계좌(다양한 통화), 신용 및 직불 카드(다양한 통화), 전자 지갑 (다양한 통화)으로 구성될 것입니다. 기타 서비스(투자, 중개 및 무역, 자산 관리, 대출, 신용 및 모기지, 시민 기 금(자기 자본 및 소셜), 보험, 암호화 된 화폐, 지불, 송금 및 FX 및 그 외) 는 전통적인 은행, 금융 기관 및 핀테 크 회사를 포함하는 API를 통해 써드 파티에 의해 제공될 것입니다. “핀테크 은행”의 고객이라 가정하여 대출이 필요하다고 생각해봅시다. 대 출금의 출처가 Lending Club 혹은 Bank of America 인지는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고객은 빠르고 마찰 없이 대출을 받기 원할 것이며 가능한

이자가 싸길 원할 것입니다. “부가 서 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장 은행”에 수 수료를 지불하는 것과 써드파티와 수 익을 공유하는 모델을 혼합하는 것은 단순합니다.” 이러한 때 주어진 관계에 대해 완전 히 다르게 접근하는 우리만의 노하우 가 있습니다. 은행업무 허가권이 있는 핀테크 은행의 경우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더 이상 은행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며 의무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시장 에서 이들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 주는 요인은, 재직자들이 핀테크 은행의 “ 고객”이 될 것이며 시스템은 완전히 반대로 됩니다. “핀테크 은행업무”의 핵심은 모든 상 품을 구비할 필요없이 핵심 은행업무 에 대해 기존 은행들과 직접 경쟁을 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은행 관계 자들은 핀테크에 대해 크게 걱정하거 나 제2의 물결에 대처할 것을 생각하 지 않습니다. 이는 핀테크 기업가들에 환상적인

“창”을 만들어주며, 한 번 이러한 창이 만들어지고 나서 반응했 을 땐 이미 늦은 상태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도전자 은행은 “ 핀테크 은행”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를 원합니다. 독일의 Number26는 다른 스타트업 과 시스템적으로 “다시 무리 짓기”를 하고 유대성이 강한 통합을 만들어내 어 특정 고객에게 집중하는 계획을 세 웠습니다. 이러한 계획이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예로 Number26 은행 계좌 를 가진 고객이 TransferWise의 비 용 절감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로 빈 후드 스타일의 투자 서비스를 이용 하는 등이 있습니다. 영국의 Tandem의 설립자인 Ricky Knox는 그의 목표가 시장의 다른 은 행과 구분되는 은행이라고 말하며 고 객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금융 상품 및 공공 요금 납부 등 스마트한 금융 정 보를 제공합니다. 영국의 Mondo는 구식 소프트웨어와 인프라에만 의존하느라 어려움을 겪 는 레거시 은행들에게 기능을 제공하 기 위한 고유의 내부 은행업무 기술로 “전체 스택” 은행을 만들기에 큰 차별 요소 중의 하나인 오픈 API를 처음부 터 가지고 있습니다. 독일의 Fidor의 최고 경영자인 Matthias Kroener는 Fidor는 자국 시장 에서 써드파티 사업자로부터 중개 서 비스, 귀금속 매매, 시민 기금 지급 및 고객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대출 관련 글을 게시하여 다른 고객이 돈을 대출 해 주는 P2P 대출 등 25개의 상 품에 대한 각각의 사용자 경험과 프 론트 엔드 솔류션을 제공한다고 말합 니다. Matthias Kröner는 이러한 방 식을 “은행업무 허가권으로 방어하는 시장”이라 설명하였습니다. 핀테크 스타트업에서 핀 테크 은행으로 충분히 많은 이들이 강력한 시장 파괴 자 후보에 대한 글을 썼으며 많은 이 들이 은행 업무의 잠재적 “Uber 화” 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은행의 반응 은 Uber보다는 Tesla와 더 관련이 있 습니다. Tesla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전기 차이며 사실 더 대단한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Tesla는 멋지고 친환경적 인 모바일 플랫폼과 충전 인프라, 새 로운 유형의 보험, 온라인 고객 지원, 딜러없는 분배 모델입니다. Tesla의 진정한 경험은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가치를 포함하고 있는 데 이 는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는 각각의 고객의 차에 운전자 수 준으로 전달되며, Tesla가 팔고 있는 모든 차를 통한 집단 학습을 하게 됩 니다. 이는 즉시 핵심 상품에 가치를 반복적으로 더하는 플랫폼이며 학습 이란 자동차를 사용하는 동안 배울 수 있는 것들입니다. “핀테크 은행”은 하나의 가치 생태계 입니다. 이는 은행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실현 가능하거나 실행 가능한(아마 도 필요로 할 수 는 있지만) 것은 아니 지만, 다른 이를 통해 상품이 제공 될 때 매우 좋은 창구가 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이들이 경쟁을 하는 한 ‘코 피티션(경쟁 회사 간 협력)’이 될 것입 니다.。

Comments are closed.